호동과 왕비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죽음을 맞게 된다. 위의 지문에서 보듯이 난쟁이가 머리에 왕자의 관을 쓰고 왕비의 치마를 입는 것은 호동과 낙랑공주와의 사랑의 완성을 의미한다. 호동왕자와 왕비의 관계 설정은 호동을 끊임없이 괴롭힌다. 만약 왕비가 낙랑공주와 닮은 쌍둥이가 아니었다면 호
호동을 풀어주려고 공주는 장초를 유혹하고 자명고를 찢어달라는 호동의 부탁을 들어준다. 자명고가 없는 낙랑을 고구려군은 쉽게 정복하고 이 사실을 알게 된 최리는 공주의 목을 베고 자신을 할복 자살을 하는 비극적 결말을 맞는다.
-<둥둥낙랑둥>
둥둥 낙락둥은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설화를
- 구조와 매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타자 간의 역학 관계를 조망하며 -
90년대 후반부터 무섭게 들이닥치기 시작한 인터넷의 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사회적 영향력을 달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개개인의 일상 생활 구석 구석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권의 경계 하에 포함시켰다. 불과 몇 년 사이에
Ⅰ.서론
- 구조와 매체, 이데올로기, 그리고 타자 간의 역학 관계를 조망하며 -
90년대 후반부터 무섭게 들이닥치기 시작한 인터넷의 열풍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사회적 영향력을 달리하여, 오늘날에 와서는 개개인의 일상 생활 구석 구석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권의 경계 하에 포함시켰다. 불
설화의 기원일 될 만한 이야기들이 구연되었을 것이다. 또한 악기를 제작하고 그것을 기예적으로 습득하며 실제 연주하는 과정에서도 설화적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안악3호분벽화를 참고하면 실제로 A. D. 1세기경 고구려의 낙랑 정벌에서 등장하는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사랑이야기가 무근한
역사적 사실을 빌려서 과거를 비판하는 것이고 과거란 현재와 관련된다”
- 유치진이 말한 연극의 ‘교화성’이 나타남 -> 계몽사극
- 극의 전반부에서 인물의 사회적 자아가 우세하게 나타남 → 공격성(전투)
(낙랑공주 vs. 호동왕자)=(외세의존 국수주의자<낙랑> vs. 외세배척 민족주의자<고구려>)
<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
Ⅰ. 서론
최인훈 희곡 작품의 특징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이면서 희곡을 쓰는 규칙처럼 적용된다. 각 희곡 작품의 소재와 내용은 다르지만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살았던 시간과 공간을 비판하려 했다는 점에서 최인훈 희곡 작품은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본다.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
낙랑둥> 등의 희곡을 발표
동인문학상과 한국연극영화예술상 희곡상, 중앙문화대상 예술부문 장려상, 서울극평가그룹상 등 수상
2. 줄거리 - <자명고>
1. 호동은 자명고를 없앨 목적으로 낙랑에 오게 된다.
2. 최리의 딸인 공주에게 반한 한나라 장수 장초는 공주가 싫어하는 고구려 왕의 아들
내 이름은 이태준
1904년 11월 4일 아버지인 이문교와 소실인 어머니 사이에서
서자로 태어났었어.아버지를
여의고 1912년 어머니 까지 여읜나는 9세에 고아가 되었지.
동경 상지대학을 중태하고 1930년 이화여전을 음악과를 졸업한 이순옥과 결혼했다네.
그후나는 남한에서 ,<구인회>등을 조직하